- 마케팅 시장 조사 실험 요인
- 마케팅 조사 저해 요소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영학과를 나온 1인으로써 마케팅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마케팅은 정말 중요한데요, 그 만큼 시장조사도 참 중요하죠.
시장조사 결과는 마케팅 결과로 나오기 때문에 첫 단추가 그 만큼 중요한거죠.
마케팅 외생변수
마케팅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외생 변수가 발생 실제로 되는데요 이는 실험의 타당성을 저해하고 결과 예측을 하기 힘들게합니다.
또한 외생변수의 종류에는 크게 역사적 오염, 성숙 효과, 시험효과, 측정의 편향, 선택의 편향 등이 있으며 이는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죠.
역사적 요염
실제 마케팅 실험 기간에 발생된 히스토리와 외부적 요인이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장기간 마케팅적 실험을 수행하는 경우 발생되기도하죠.
히스토리가 잘못 되면 변수가 생겨 결과에 방해를 주는 것과 같답니다.
성숙 효과
성숙 효과는 종속 변수가 실험 변수 조작에 의거하지 않고 시간 경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농축산물 등 자연물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이 대표적이며 변수 없이 진화론적 관점에 맞춰 결과가 나오는 것에서 주로 효과가 발생됩니다.
시험효과
시험효과에는 주 상호작용 시험효과가 있으며, 시험 그 자체가 다른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기록된 논문 혹은 책 학문의 결과가 인용되고 그 시험이 계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측정 편향
측정 편향은 노출 또는 결과 변수를 측정 할 때 발생하는 오차로 인해 발생됩니다, 특히 연구로 부터 얻은 데이터가 실제로 어떤 변수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경우 발생되죠.
측정 편향은 정보 편향이라 불리며, 주로 연구 참여자들이 자신의 결과물을 과대 또는 과소 평가할 때 주로 발생됩니다.
일례로 연구에서 특정 물질에 노출된 사람들과 비노출 그룹을 비교 할 시 노출 그룹 참여자들이 노출에 대한 기억을 더 잘 상기하고 강조할 수 있으므로 결과가 과대 평가될 수 있는 것과 같답니다.
선택 편향
선택 편향은 연구 참여자들의 선정과 관련된 요소로 연구 결과에 편향이 발생되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구 대상 인구의 대표성을 잃게 되는 경우 발생되며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고 유인하는 방법 혹은 표본 추출 방법과 참여자 모집 과정을 통해 선택 편향이 주로 발생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질병의 건강 연구에서 질병을 가진 사람들을 직접 클리닉에 모집하는 경우 클리닉에 방문하지 않거나 연구 기간 동안 치료받지 못한 사람들이 연구에서 누락될 수 있는거죠.
이로 인해 연구 대상 인구와 연구 참여자들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발생될 수 있으며 선택 편향으로 연구의 타당성을 위협할 수도 있답니다.
그 중 측정편향과 선택편향을 비교해보면 측정 편향은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얻은 데이터의 오차로 인해 발생되고
선택 편향은 연구 참여자들의 선정과 관련된 요소로 인해 주로 발생되는데요,
측정 편향은 정보 편향으로도 알려져 있고 선택 편향은 연구 대상 인구의 대표성을 잃게 될 때 발생된 답니다.
그리고 이러한 편향적 오류들로 연구 결과의 신뢰성을 저해할 수도 있죠.
결국 신뢰 할 수 있는 결과를 찾고 만들어 이를 현실에 반영하여 뛰어난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그 만큼
외생 변수를 줄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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